안녕하세요 이승진님! 이효진 가이드 입니다!
첫번째로는 투어를 들으시러 오시면서 많이 기대를 하고 오셨을 텐데 저 때문에 망치게 된 것 같아서 정말 죄송합니다.
로마에서 일하는, 로마를 사랑하는 한 사람의 입장으로써 로마에 다시 오고 싶지 않게 만들었다는 거에 대해서 정말 죄송하고
아쉽습니다. 그게 저 때문인 것 같기도 하구요..!!
제가 공부를 하던 기간에 불교신자 이기에 '기독교','천주교', '가톨릭', '교회', '성당' 이런 단어에 대해서 민감할 수 있어서 항상 조심해서 사용해야 된다라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항상 조심한다고 생각했는데 '하나님'과 '하느님'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민감할 것 이라고 생각을 못하고 지금까지 사용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신자분들 중에는 그 표현이 한쪽으로만 치우쳐져 있어서 불편할 수도 있겠구나 라고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쿠폴라에 대해서는 저도 정말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쿠폴라가 원래는 17:30에 문을 닫습니다. 그래서 투어를 마무리한 시간이 16:20분 이었기에 시스티나 소성당 보는시간 30분 정도와 쿠폴라로 들어가는 시간 17:00 정도가 될 것 같아서 그렇게 안내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시스티나 소성당에서 나오시는 손님 한분한분 안내해 드리기 위해서 쿠폴라 입구에 기다리면서 시스티나 소성당에서 나오시는 제 손님에게 안내를 드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경비원이 16:55에 문을 닫아버리고는 다시 열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일이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깐 저도 예상하지 못 했었습니다. 바티칸 투어에서 중요한 부분이 쿠폴라라고 생각하는데 그 날에 바티칸 사정으로 인해서 못 올라가시게 된 거에 대해서는 이승진님과 다른 모든 손님들에게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만약 기회가 되셔서 로마로 여행오시게 된다면 훨씬 더 좋은 투어를 보여드려서 로마에 대한 바티칸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고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로마에서 이효진 가이드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