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간의 세계여행 중 가장 만족스러운 투어였습니다. 유럽을 돌며 수많은 박물관과 성당을 가 보았지만, 이 투어 이후에 제가 지금까지 본 건 아무것도 아니었다는 것을 느꼈어요. 같이 투어에 참여한 친구는 평소 박물관에 관심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는데, 이 투어 이후 피렌체에서 얼마나 열심히 그림을 보러 다녔는지 모릅니다.
미켈란젤로같은 유명한 작가의 그림부터, 어렵게만 느껴져 지금까지 지나쳤던 중세의 그림들까지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참여한 투어 그룹에 아이들도 있었는데, 가이드님만 졸졸 따라다니며 대답도 잘 하고 이해도 잘 하는 것 같았어요. 특히 가이드님이 참고 자료로 보여주신 작품들이 이탈리아 어딘가에서 하나씩 나올 때, 정말 큰 감동을 느꼈습니다. 가이드님의 군더더기 없는 진행과, 어떤 질문에도 다 대답해주시는 열정, 투어가 끝나고 갈만한 식당까지 추천해주시는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가이드님을 만난 덕에 저희가 미술을 보는 재미를 알게 된 것 같아요. 정말 인생에서 처음 느껴보는 즐거움입니다.
혹시 반일과 전일을 고민하시는 분이 이 후기를 보신다면, 꼭 전일 투어에 참가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중간중간에 완벽한 쉬는 타이밍으로 집중력도 유지할 수 있고, 더 알차고 깊은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전일 투어가 끝나고 제가 한 생각은, '도대체 이 많은 내용을 반일만에 어떻게 듣지?' 였어요. 하나라도 빠지면 아쉬울 것 같은 내용들이었어서, 반일 투어를 했다면 후회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이탈리아 여행의 처음에 이 투어를 들으시기 바라요. 여행의 느낌 자체가 달라질 거라고 확신합니다.
서지인 가이드님,
염치 없이 투어 이후에 여러가지 질문을 드렸는데도 항상 처음처럼 열심히 대답해 주시고,
게다가 더 많은 것들을 알려주려 하시는 모습에 마음이 참 따뜻해졌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전해드릴 수 있는 게 후기밖에 없어서 이렇게나마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하는 멋진 가이드가 되시길 바랄게요.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