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열정적으로 그리고 너무 프로답게 투어를 진행해주신 현지 가이드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회사 막내라고 하셨는데 베테랑 못지않게 투어를 진행해 주셔서 유로 자전거나라에 신뢰를 더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로마는 거리마다 유서 깊은 랜드마크들이 즐비하는데요, 지식 없이 눈으로만 즐기기에도 대단한 작품들이 많지만, 그 뒤에 얽혀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함께 듣게 되면 그 흥미진진함과 역사 속의 인과응보, 개인적으로는 나는 어떤 역사를 만들어 가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이 들더라고요. 가이드님의 꼼꼼한 자료 준비 덕분에 그 당시 로마를 상상하기가 훨씬 쉬웠어요. 오감과 마음이 모두 즐거운 행복한 투어였습니다.
사실 땀이 비 오듯 나는 뜨거운 이탈리아 여름에 반나절을 돌아다니는 게 쉽지 않았지만, 가이드님의 씩씩한 에너지를 보고 있으면 또 저도 힘이 나서 끝까지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부 워킹이 아니고 명소 사이사이에 차로 다닐 수 있어서 덜 힘들었던 거 같아요 ㅎㅎ. 가이드님의 맛집 추천과 젤라토 집 추천 덕분에 로마에서 맛집 찾느라고 애쓰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로마가 처음이신 분들에게 꼭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한 바퀴 쭉 돌아본 후 찬찬히 개인 시간에 다시 돌아보면 더 뜻깊은 여행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다음 유럽 여행에도 유로 자전거나라와 함께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