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투어를 선택하게 된 가장 첫번째 이유는 사실 여행 전날까지 개인적으로 오르세 박물관 입장권을 사전에 예약해두지 않아 어쩔 수 없었던 면이 큰데, 결과적으로 보면 3시간 동안 굉장히 알차고 훌륭한 미술사 강의를 듣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투어의 성격 자체는 오르세 미술관 심화 강의로 투어 소개에서도 나오듯이 새로운 관점에서 오르세 미술관의 작품들을 접근하는 것이지만, 제가 오르세 미술관 작품들은커녕 미술사 자체를 거의 모르던 상황이기도 했고 또 굉장히 운 좋게도 프라이빗 투어가 되어 과외를 받듯이 3시간 동안 인상주의 이전의 신고전주의부터 해서 사실주의, 낭만주의를 지나 인상주의의 흐름까지 뚜렷하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물론 투어의 컨셉대로 중간중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로븐 내용들도 덧붙여 이야기해주셨고요.
얼마나 도움이 됐었냐면 사실 원래 오전에 적당히 작품들 투어로 돌아보고 밥먹으러 가려던 일정이었는데 투어 오전 3시간 돌고나서 보는 눈이 생기니 이대로 미술관 나가기 아쉬워서 점심 포기하고 오후에 3시간을 또 더 돌아볼 정도였네요. 바로 다음날 오랑주리 미술관까지 혼자 가기도 했고요. 사실 미술에 큰 관심은 없었고 원래 축구보러 유럽 왔는데 남는 시간에 적당히 미술관 투어나 끼워넣자는 생각이었는데 류은혜 가이드님 해설 덕분에 축구 직관 말고도 정말 큰 걸 얻어가는 느낌입니다. 가이드님이 그간 해오신 수많은 투어들 덕분에 쌓인 경험과 여전히 살아있는 열정 덕분에, 원래 취미라곤 술, 스포츠랑 게임밖에 모르던 제 삶의 해상도가 조금 더 밝아진 기분입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미래 언젠가 남부투어에서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