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번 인사드립니다! 이렇게 두번째 후기까지 남겨주시다니 너무나 감사드려요 :)
그 전날 같이 남부투어를 갔다가 늦게 도착한 후 다음날 바티칸까지! 사실 그냥 정상시간에 도착해도 힘들고 피곤하실텐데 아침에 피곤하신 내색 없이 나와주셔서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이렇게 친절한 후기까지 너무나 감사드려요 :)
정말 바티칸은 작지만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나라라고 이야기해주신것처럼 세상에서 제일 작은 나라라는 별명은 있는 곳이지만 그 어떤 곳보다 큰 공간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역사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그 공간을 가득 메우고 있는 수많은 작품들과 그 작품을 만들어간 수 많은 인물들의 숨결이 저에게 와닿을 때 내가 이러한 공간에서 일을 할 수 있음이 얼마나 특별한 일인지 생각을 하게 만들어요. 물론 이제 저에게는 일상으로 느껴지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때때로 손님들과 투어를 진행하면서 유독 그 공간이 와닿을 때 저 스스로도 너무나 비현실적이라고 느끼고는 합니다 :)
그저 수많은 작품들이 있는 공간을 넘어서서 그 작품들이 저에게 말을 걸어주는 공간이고, 그 어떤 곳들보다 대가들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공간이기에 유독 그림과 조각들이 저에게 걸어주는 말소리가 선명하게 다가오는 공간이 저에게는 바티칸이에요 :) 물론 그 어떤 투어보다도, 시간이 긴 남부보다도 더 많이 떠들고 짧은 시간안에 가득가득 넣어야하는 투어이기는 하지만 그런 힘든 부분들을 넘어서서 저에게는 애정이 있는 공간이랍니다. 저의 그러한 마음이 두분에게 잘 와닿았던것 같아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번에 자녀분들이랑 꼭 다시 와주세요!
그때는 또 작품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하면서 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 2024.02.24 로마에서 가이드 서지인드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