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이번 스페인 3박4일 투어에 참가했는데, 제가 투어를 결제하지 않아서 리뷰를 남길 권한이 없어 댓글로 리뷰남깁니다.
1. 만약 스페인 남부를 패키지와 같은 코스로 돌아다니시려면, 가장 먼저 고민하셔야 할 부분이 교통일겁니다. 이 투어에서는 마련된 버스를 타고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었는데요, 에어컨도 잘 나오고, usb로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하여 장시간 이동으로 스마트폰 방전 걱정도 없었습니다. 또 차량이동 시 바뀌는 주위풍경도 또다른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동영상을 얼마나 많이 찍었는지 모르겠네요.. 네르하로 다가가면서는 점점 나타나는 스페인 바다를 보고 동영상을 찍고, 또 가는 중간중간마다 올리브나무 농장이 장관으로 펼쳐져핸드폰을 내려놓을 수가 없었습니다. 또 그라나다로 가는 길에는 시에라 네바다가 나타나 더운 여름날 만년설로 뒤덮인 산맥을 보여줘 가는길 내내 보는 즐거움으로 가득했습니다.
2. 남부 여행 시 그라나다 방문을 고민하지 않으셨던 분은 없으실거에요. 그라나다의 알함브라 방문 시 가이드 투어를 많이 고민하실텐데,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오디오가이드로 듣는것도 좋고 직접 공부하신 것을 바탕으로 구경하시는 것도 좋지만, 이 투어를 통해 그라나다를 구경하시면 백만배는 더 나으실거라 장담합니다. 이 투어 전후에는 권순미 가이드님이 스페인 남부 전반적인 역사적 배경과 꼭 알아야할 지식들에 대해 투어 중간중간 알려주시고, 알함브라에서는 알함브라 내부만 전문으로 투어를 진행해주시는 분이 따로 계셔서, 그분이 정말 필요한 정보, 알짜배기 정보만 쏙쏙 전달해주십니다. 또한 알함브라 내부를 입장하기 위해서는 티켓을 별도로 구입하셔야 하는데요, 사실 여행자 입장에서는 입장 시 필요한 티켓을 하나하나 구입하고 시간맞춰 입장하는게 굉장히 신경쓰이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패키지를 예약하시면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주시기 때문에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3. 혹시라도 저처럼 패키지투어를 전혀 하지 않으셨던 분이라면, 패키지를 예약했을 때 쇼핑 또는 팁을 강요하지는 않나 하는 고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투어에서는 그런 고민을 전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명시된 금액 이외의 별도 팁은 존재하지않고, 쇼핑도 필요하시다면 자유시간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 투어는 관광할 때는 관광하고, 또 아닐때는 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세비야에서도 저녁 전까지는 투어를 진행하다가, 저녁 이후부터는 자유시간이 있어 더 구경하고 싶었던 곳이 있으면 더 구경할 수 있고, 저녁장소도 추천해주셔서 원하는 곳으로 가서 식사할 수 있었습니다(이때 갔던 타파스바 진짜최고).
4. 마지막으로, 이 투어는 구성이 너무 알찹니다. 코르도바나 네르하의 경우도 숙박하긴 애매하고, 그렇다고 들르자니 시간이 좀 많이 소요되는 것 같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실제로도 방문해보니 안가면 너무 아쉬운데 자유여행으로 가자니 너무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럴 때 이 투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놓치는 것 하나 없이 원했던 걸 모두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세비야를 시작으로 코르도바의 메스키따 대성당의 웅장함과 그 내부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이슬람과 카톨릭의 만남, 네르하에서 느낄 수 있는 스페인 남부의 바다. 거기에 덧붙여 론다의 파라도라에서 묵으며 누에보 다리를 야경과 아침 산책으로 구경하는 즐거움, 그라나다의 플라멩고 공연과 알함브라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너무 알찼고 특히 권순미 가이드님의 스페인을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그 마음을 저희같은 관광객에게 그대로 전달해주고자 하는 진심까지 느껴져 저도 스페인을 너무나 잘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또 스페인에 오게 된다면 권순미가이드님과, 불가하다면 유로자전거나라를 통한 투어라면 믿을만하다는 생각까지 하게 되는 그런 3박 4일 여행이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진심을 다해 저희를 케어해주신 권순미 가이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투어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정말 후회없으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