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비야 가는 법
▣항공
한국에서 세비야 직항은 없으며 보통 유럽 내 다른 도시에서 이동한다. 산 파블로 공항(Aeropuerto San Pablol) 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이 오가며, 도심에서 북동쪽으로 약 11km 떨어져 있다. 시내까지는 택시나 공항버스(EA)를 이용한다. 공항버스(EA)는 산타후스타 역, 프라도 버스터미널, 황금의 탑을 거쳐 아르마스 광장 터미널까지 연결하고, 시내까지는 40~50분 정도 소요되며, 티켓은 편도 4유로로 기사에게 구입하면 된다. 택시를 이용하면 세비야 시내까지 20분 정도 소요된다.
▶산 파블로 공항 또는 세비야 공항 (Aeropuerto San Pablo 또는 Aeropuerto de Sevilla)
위치: 세비야 시내에서 북동쪽으로 약 11Km
주소: A-4, Km. 532, 41020 Sevilla
홈페이지:
http://www.aena.es/es/aeropuerto-sevilla/index.html
전화: +34 954 449 000
▣기차 (Sevilla Santa Justa)
세비야 산타 후스타 기차역은 시내에서 약 1.5km정도 떨어져 있고 세비야의 기차역 중 가장 많은 기차가 오가는 중앙역이다. 마드리드 아토차역에서 2시간 30분, 바르셀로나 산츠역에서 5시간 30분~6시간 30분, 그라나다에서 3시간, 말라가에서 2시간~2시간 40분 정도 소요된다. 기차역 앞에서 C1, C2번 버스를 타면 프라도 버스터미널까지 닿을 수 있고, 21번 버스를 이용하면 황금의 탑을 지나 아르마스 터미널까지 간다. (1회권 1.4유로)
▣버스 (Estación de Autobuses Prado de San Sebastian /Estación de Autobuses Plaza de Armas)
세비야 버스터미널은 프라도 산 세바스티안 터미널과 아르마스 광장 버스터미널 2개가 있다.
아르마스 터미널은 리스본, 마드리드, 코르도바, 그라나다 등 스페인 국내외와 안달루시아의 주요 도시를 모두 오가며, 프라도 터미널은 주로 우엘바 지역을 제외한 안달루시아 도시와 마을 사이를 운행한다.
아르마스 터미널에서 포르투갈 리스본까지 7시간 30분~8시간 30분, 마드리드는 6시간 30분, 코르도바 2시간, 그라나다 3시간, 말라가 2시간 45분, 론다 2시간 정도 소요된다.
(기차역, 황금의 탑 근처 파세오 크리스토발 콜론에서 21번 버스타면 아르마스 터미널 도착, 20분소요)
■ 세비야 시내 교통
▶버스 (Autobus de Sevilla-TUSSAM)
세비야의 시내 관광지는 대부분 도보로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버스를 탈 일이 많지는 않은 편이지만, 버스터미널 또는 기차역에서 시내로 이동 시 보통 1회권을 이용한다. 1회권은 1.4유로로, 기사에게 지불하면 되며, 충전식 버스카드(Bonobus)는 보증금 1.5유로에 최소 7유로 충전 후 환승 유무에 따라 차감 금액이 다르게 차감된다.(환승O: 0.76유로, 환승X: 0.69유로) 버스카드로 트램까지 탈 수 있으니, 교통을 여러 번 탈 계획이라면 카드를 구입하면 된다.
▶트램 (Tranvia de Sevilla)
세비야 중심부는 차도가 거의 없고 지하 유적이 많아 지하철 공사하기가 어려워, 관광지 주변으로 지상철이 다닌다. 이 지상철인 트램은 노선이 T1 하나이며 운행구간이 다섯 정거장으로 굉장히 짧은 편이다. 버스카드 하나로 트램까지 탈 수 있고, 요금 역시 버스랑 동일하게 1회 1.4유로이다.
▶메트로 (Metro de Sevilla)
지하철 역시 한 개의 노선으로, 관광지 중심까지는 지나가지 않기 때문에 세비야 외곽에 살지 않는다면 크게 이용할 일이 없다. 구간 환승없이 1회 탑승할 경우, 1.35유로이며 티켓 머신에서 충전 가능하다. 왕복으로 이용할 경우 2.7유로이다. 충전식 카드인(Bonometro)는 최소 10유로부터 충전 가능하며, 여러명이 함께 사용 가능하다. 구간 환승이 없는 경우, 1회 0.82유로씩 차감된다.
■ 세비야 교통권

(1회권)

(교통카드)
세비야 교통권은 버스와 트램 둘 다 사용 가능하며, 1회권과 충전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다. 보통의 여행자들은 종이 영수증처럼 생긴 1회권을 이용하는 편이다. 충전식 교통카드인 보노부스는 보증금 1.5유로를 내고 최소 충전 금액인 7유로를 충전 후, 환승 가능한 카드는 0.76유로씩 충전액에서 차감되며, 환승 불가한 카드는 0.69유로씩 차감된다. 환승 여부는 카드 구입 시 선택하면 된다.
구입처: 버스정류장 근처 타바코 및 티켓 머신, 역 내의 티켓부스